본문 바로가기
슈퍼 도라지 재배법

도라지 재배법 - 씨비닐이 좋은 이유

by 농장 지기 2021. 3. 15.

슈퍼 도라지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4~5년씩 가꿔야 하는 일반 도라지와는 달리 약성이 뛰어나면서도 성장이 빨라

2년이면 대물로 출하하는 경쟁력이 월등한 신품종이기 때문이지만

재배 시 씨비닐을 쓰는데는 이유들이 있었다.

 

씨 비닐이란 일반 작물들을 심을 때 쓰는 구멍이 끓린 일반 유공 비닐등과는 달리

공장에서 비닐에 살짝 칼집만 낸 후 그 자리에 씨를 붙인

도라지 전용 비닐로 여러 장점들이 많았다.

 

가장 큰 장점은 풀 관리가 쉽다는 점이었다.

땡볕 아래에서 풀을 메기란 보통 고역이 아니나 씨비닐을 써보니

구멍 사이로 끝없이 풀이 나 죽도록 고생했던 일반 유공 비닐 등과는 달리

칼집 사이로 도라지만 발아돼  혼자서 수천 평을 관리해도

바쁠 일이 없었다.

 

둘째는 파종비가 적게 든다는 점이었다.

아무리 고가에 판매해도 재배 비용이 많이들면  헛공사에 불과하나

구멍마다 일일이 씨를 넣어야만 했던 일반 유공 비닐과는 달리

비닐에 씨가 붙어있어 밭에 깔기만 하면 그만이어

인건비가 절반도 들지 않았다.

 

셋째는 가뭄 영향이 적다는 점이었다.

일반 유공비닐등은 가물면 구멍 주위가 말라 물을 줘야 하지만

씨 비닐은 칼집만 있으니 땅이 마를 일이 없어

물 줄 일이 없어 좋았다.

 

또 다른 하나는 대물로 키우기에 그만이라는 점이었다.

도라지는 굵기에 따라 가격차가 커 대물로 키우는 것이 고소득에 비결이나

전용 씨비닐을 써보니 최적의 간격으로 씨들이 붙어 있어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대부분 대물들로 자랐다.

 

도라지 전용 씨비닐 ~`

씨비닐이란 기계로 비닐에 최소한의 칼집만 내고 그 자리에 씨를 붙여

밭에 깔면 습에의해 그자리에 씨가 떨어진 후 칼집 사이로

발아 되 올라오도록 만든 전용 비닐로 도라지 전문 재배인들은 즐겨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용이 적게 들고 풀 관리도 쉬워 혼자서 수천평도 관리가 가능하나

소량은 만들 수 없다는 것이 담점이었다.

 

밭에 깔기만 하면 그만이어 ~`

구멍마다 일일이 씨를 넣어야만 했던 일반 유공비닐 등과는 달리

비닐에 씨가 붙어있어 밭에 깔면 그만이어 빠르고 간편했으며

파종비도 1/3이면 충분했다.

 

전용 씨비닐과 ( 위 ) 일반 유공비닐 ( 아래 )

구멍 사이로 끝없이 풀이나 죽도록 고생했던 첫해와는 달리 씨비닐을 써보니

풀멜 일이 적어 면적은 두배로 늘었지만 바쁠 일이 없어

꽁먹고가 따로 없었다.

 

씨앗 수확이 용이해 ~`

슈퍼 도라지는 씨도 참깨 등에 수배 값에 거래되며 봄 파종해도 가을이면 수확해

소득 발생이 빠르고 가외 소득도 쏠쏠한 작물이지만

풀이 뒤덮으면 씨앗 채취에 어려움이 따르나 씨 비닐을 써보니

풀이나지 못해 씨앗 채취에도 제격이었다.

*1천평당 매년 1가마가량 나왔으며 1가마 1천 5백여 만원에 거래 됬다.

 

파종 후 다음해 가을 ~`

도라지는 굵기에 따라 가격 차가 커 굵게 가꾸는 것이 고소득에 요령이나

씨비닐을 써보니 최적의 간격으로 씨들이 붙어있어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대부분 대물들로 자랐다.

*평당 10여만원에 달하더라는 이야기들은 다소 부풀려진 것이었지만

그 절반 가량은 무난했다.

* 기타 재배 방법이나 밑거름 넣는 법등은 슈퍼 도라 지방 참조 바라며

판매처 필요하신 회원들은 쪽지 남겨 두심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씨앗, 씨 비닐 안내

씨앗, 씨 비닐 필요하신 회원들은 미리 신청 바라며 수량 , 주소, 입금인 이름, 폰번 댓글이나

쪽지, 문자 남겨 두심 함께 만들어 접수 순으로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씨 비닐은 소량은 만들 수 없으니 미리 신청 바랍니다)

슈퍼 도라지 씨 비닐 1 롤 <200미터> - 20 만원( 밭 100평 심어짐, 풀멜 일이 적으며 빠르고 간편함 )

슈퍼 도라지 씨앗 1 리터 - 15 만원 ( 밭 1백여 평, 산 1천여 평 뿌려짐 )

우체국, 012989 -02 -101842 백 가람, 010- 9589-8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