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슈퍼 도라지 재배법

슈퍼 도라지 파종법 - 씨비닐이 좋은 이유

by 농장 지기 2022. 3. 23.

슈퍼 도라지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농약이 필요없고 거친 땅에서도 잘 자라며 수익 또한 월등한 신품종이기 때문이지만 

파종 시 씨비닐을 쓰는 데는 이유들이 있었다.

 

첫째는 풀때문이었다.

농사는 풀과의 전쟁이라고들 하듯 한여름 땡볕 아래에서 풀을 메기란

숙련된 농부들로서도 죽을 맛이나 씨비닐을 써보니

(씨 비닐이란 기계로 비닐에 칼집만 낸 후 그 자리에 씨를 붙인 도라지 전용 비닐 )

구멍 사이로 끝없이 풀이 나던 일반 유공비닐 등과는 달리 도라지만 발아돼

혼자서 수천 평을 관리해도 바쁠 일이 없었다.

 

둘째는 재배 비용이었다.

아무리 고가에 판매해도 생산 비용이 많이 들면 헛공사에 불과하나

구멍마다 씨를 넣어야만 했던 유공비닐 등과는 달리 깔기만 하면 그만이어

빠르고 간편하고 풀멜 일도 적어 절반의 비용밖엔 들지 않았다.

 

셋째는 가뭄이었다.

아무리 신경 써 파종해도 봄 가뭄이 길어지면 낭패 보기 싶상이나

씨 비닐은 일반 유공 비닐 등과는 달리 수분 증발이 없어 가뭄에도

고르게 발아 돼 신경 쓸 일이 없어 좋았다.

 

도라지 하면 뿌리만을 생각하나 슈퍼 도라지는 씨도 참깨 등에 수배 값에 거래돼며

특별한 기술이 필요없고 4~5년씩 가꿔야 하는 일반 도라지와는 달리

2년이면 대물로 출하해 귀농인들에게도 그만인 작물이었다.

 

기계로 씨를 붙인 씨 비닐 ~`

씨 비닐이란 기계로 비닐에 칼집만 살짝 낸 후 그 자리에 씨를 붙인 도라지 전용 비닐로

혼자서 수만 평씩 재배하는 도라지 전문 영농인들이 쓰는 방법으로 장점들이

한두가지가 아니었지만 소량은 만들 수 없는 것이 단점이었다. 

 

씨 비닐 파종법 ~`

서둘러 파종해 더크는 것도 아니고 도라지보다 풀이 먼저 나면 일만 많아져 파종 적기는 4월이었으며

구멍마다 일일이 씨를 넣어야만 하는 일반 유공 비닐 등과는 달리 그대로 깔면 그만이어

비용도 적게들며 빠르고 간편했으나 비닐폭이 넓으면 통풍 불량으로 한여름 장마철에

줄기 썩음이  발생할 수 있어 비닐 폭은 1~1,2미터가, 비닐 사이는

30~40센티가 최적이었다.

가뭄 걱정이 없어 ~`

봄 가뭄이 길어지면 구멍으로 수분이 증발돼 물을 줘야만 하는 일반 유공 비닐 등과는 달리

씨 비닐은 수분 증발이 없어 날씨가 건조해도 고른 발아를 보였다.

* 흙이 적으면 비닐이 바람에 펄럭이며 너무 두터이 덮히면 발아율이 떨어질 수 있어

비닐이 보일 듯 말 듯 고르게 펴주는 것이 요령,

풀멜 일이 적어 ~`

구멍사이로 끝없이 풀이 나던 일반 유공 비닐 등과는 달리 씨비닐을 써보니

도라지만 발아 되 혼자서 수천 평을 관리해도 바쁠 일은 없없다.

*한줄에 8~10개를 심는 사람도 있었으나 밀생되면 대물로 굵어지지 못해

6개가(6공 ) 최적이었다.

씨앗 채취도 용이하고 대물로 굵어져 ~`

씨앗 채취 적기는 꼬투리가 갈색으로 변한 후 벌어지기 직전인 9월이었으며

낫으로 씨방만 잘라 햇볕에 10여 일 말려 털면 그만으로

1천 평당 1가마 가량 나왔으며 한가마 1천5백여만 원

내외에 거래됐다.

수확과 판로 ~`

황사가 몰려오거나 독감이 퍼지면 수효가 폭증했으며 

 

밭에서 자루째 약재 시장으로 실어 보내면 그자리에서 입찰 후 통장에 넣어 줬다.

평당 소득이 10여만원도 넘더라는 소문들은 다소 부풀려진 것이었지만

그 절반 가량은 무난했으며 전문 경매사들 역시 추후 수년간은 지금의 추세가 

계속 될것 이라고들 이구 동성이었다.

* 기타 재배 방법 등은 슈퍼 도라지방 참조 바라며 판매처 필요하신 회원들은 

쪽지 남겨 두심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씨앗, 씨 비닐 안내

씨앗, 씨 비닐 필요하신 회원들은 미리 신청 바라며 수량 , 주소, 입금인 이름, 폰번 댓글이나

문자 남겨 두심 함께 만들어 접수 순으로 보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씨 비닐은 개인별로는 만들 수 없으니 미리 신청 바랍니다 )

슈퍼 도라지 씨 비닐 1 롤 <200~250미터> - 20 만원( 밭 130여 평 심어짐, 풀멜 일이 적으며 빠르고 간편함 )

슈퍼 도라지 씨앗 1 리터 - 15 만원 ( 밭 1백여 평, 산 1천여 평 뿌려짐 )

우체국, 012989 -02 -101842 백 가람, 010- 9589-8466